-
유데미 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5기 - IT 서비스 기획 4주차 회고2023-STARTERS 2023. 4. 30. 15:03
목차
- 이번주 진행 상황 & 새롭게 배운 것들
- 셀프 학습 평가
- 이번주 좋았던 점
- 시행착오/어려움/부족했던 점
- 앞으로 적용할 것
- 다음주 마음가짐/목표
이번주 진행 상황 & 새롭게 배운 것들

이 회고는 스타터스 5기의 네번째 주(4/24 ~ 4/28)에 대한 기록이다.
이번주는 저번주보다 덜 힘든 일정이었지만, 외부 요인으로 인해 200% 몰입하지 못한 점이 아쉬웠다.
스타트업 과제의 고객 분석을 위해 설문을 진행했고, 두번째 개인 발표를 마쳤다.
이번주는 크게 스타트업 고객 분석, 강의 발표, 주차 회고의 과정을 거쳤다.스타트업 고객 분석
기존의 타겟 고객 대상은 생활체육을 하는 20~50대였다.
운동은 나이에 구애받지 않고 꾸준히 하는 활동이기에 그렇게 잡았다.
하지만 우리의 세가지 기능(컨디션 관리, 부상 관리, 부상 예방)을 모두 그 폭넓은 고객에게 적용하기엔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새 한분 더 늘어있었다 소중한 의견 모두 감사했다. 6개 정도의 가설을 세우고 그 가설이 참인지 확인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구글폼을 활용하여 문항을 제작·수정하고 총 111명을 대상으로 3일간 설문을 진행했다.
설문 결과에는 예상 밖인 것도 있었고, 우리의 가설을 뒷받침하는 것도 있었다.
가설을 설문을 통해 입증하는 과정 자체가 새로웠고 굉장히 합리적이라고 느껴졌다.
좀 더 설문법에 대해 공부를 하고 더 체계적으로 질문을 구성했으면 좋았겠다고 생각했다.
엉성하지만_유저_인터뷰.jpg 설문에서 얻지 못한 인사이트를 보충하기 위해 유저인터뷰도 진행했다.
각 팀원마다 소수의 유저를 대상으로 인터뷰를 진행했음에도 다양한 아이디어와 인사이트가 도출되어 흥미로웠고, 도움이 많이 되었다.
설문 결과를 더 체계적으로 정리해주는 툴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피봇테이블을 만들고 스프레드시트 상에서 이런 저런 수치를 비교하는 작업에서 시간 낭비가 있었다고 느꼈다.두번째 발표(강의 발표)

다음엔_스크립트_없이_아이컨택하며_발표하고_싶다.jpg 나는 정보구조도와 인연이 깊은 사람인가보다.
지금까지 맡았던 세 번(스타트업 과제 이전 1개 포함)의 발표 모두 정보구조도 내용이 발표 내용에 있었다.
그래서 이젠 정보구조도 만렙이 되었느냐,,? 그것도 아니다.
강의를 듣고 실습을 진행해 보면서 마인드맵으로 만든 IA를 엑셀로 체계화하는 것이 아직 서툴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실제 상용된 서비스들의 AS-IS IA를 제작해 보면서 나만의 TO-BE IA를 만들고, 다른 사람들의 TO-BE와 비교하며 인사이트를 꾸준히 얻어가고자 한다.Grow Shot 4주차 회고

다들_프로짤활용러였던_것이었다.jpg 이번주도 역시나 회고의 중요성을 새삼 깨달으며 한 주를 마무리할 수 있어 좋았다.
팀별 발표 직후 든 생각은 '우리 조가 이번주 토픽에만 너무 충실했구나'였다.
각자 개인 시간을 갖는 것과 팀 과제에 올인하는 것의 밸런스를 맞추려 하다보니 다른 팀에 비해 아웃풋은 적었다.
하지만 다 필요한 과정이었다고 생각한다. 실제 기업에선 이보다 더 심층적으로 오래 고객 분석을 진행할 테고 우리는 이제 막 배워가는 과정이다.
우리 팀원 한 분도 언급하셨듯이 추가적으로 고객 분석을 더 해보고 싶었지만 부족한 시간에 아쉬웠다.
그래도 고객의 범위를 수정하고 서비스의 방향성을 바로잡았다는 것이 이번주의 큰 의의이다.
새로운 기능이나 UI에 대해 다시금 고객 분석 cycle을 돌면 좋다는 얘기도 들었지만.. 다음주에 내야 할 산출물이 많아 제대로 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셀프 학습 평가

강의 발표 때문에 서비스 기획 강의(실제 강의명은 밝히지 않겠습니다.)는 정독했지만 다른 강의들이 밀려있는 상태이다.
다수 교재의 발표가 끝나서 노션 wiki를 보며 다시 복습하려고 한다.
아티클 아카이빙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pick한 아티클의 날짜와 url만 가져오도록 작업을 했고,
노션 web clipper를 활용하여 개인 노션 페이지에 누적하려고 한다.
아티클은 화요일 것까지 예약해 둔 상태이다. 예약 전에 중복이 있는지 확인하자(이번주는 한번 있었다 ㅜ).
TIL은 역시나.. 어린이날에 정리를 해보겠다.이번주 좋았던 점

1. 발표 준비를 강의장에서 다 하고 집에 가니 더 일찍 자고 다음날 수월한 발표를 할 수 있었다. (10시 반에 퇴근했지만..)
2. 저번주보다 발표 실력이 늘었다는 피드백을 팀원들로부터 받아 뿌듯했다. 앞으로 더 성장할 일만 남았다. 최종발표까지 아자아자..!!
3. 팀 Task를 명확히 세우고 그에 대해서만 회의하니 더 효율적으로 일이 진행되는 느낌을 받았다.
4. 한참 머릿 속이 심란할 때 예상치 못한 타이밍에 타 팀원분으로부터 칭찬 하나를 들었는데 그것만큼 힘나는 일이 없었다. 나의 플러스 알파를 채우고 빛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시행착오/어려움/부족했던 점

1. 개인 공부를 제대로 하지 못했다. 도서관에서 추천 도서를 빌려도 읽을 시간이 없어 그대로 반납했다...
2. 컨디션이 좋지 않을 때 리액션이 적어졌다. 적어도 감정이 태도가 되는 일은 없어야겠다.
3. 전주부터 지각을 자주 했다.. 집이 교육장과 멀어 힘들지만 그래도 변수(기상, 교통혼잡)에 대비하여 미리미리 다녀야겠다.
4. 팀과제(회의) 때문에 개인 발표 준비 시간이 적었다. 그래서 피치 못하게 야근을 했던 거였기 때문에.. 미리 시간을 잘게 쪼개서 개인 과제 준비 시간을 가져야겠다.앞으로 적용할 것

나
1. 회의 시간에 필요할 때마다 리액션 잘 하기
2. 발표 준비 미리미리 하기
3. TIL 정리하기
4. 다음주가 중요한만큼.. 개인 시간보다 팀 과제를 우선시하기
5. 실제 서비스들의 IA 그려보고 개선해보는 연습
6. 설문 방법론 공부하고 설문 진행하기Grow Shot
- 🔥 Action
1. 의견 조율 시 이해 상태 말로 표현하기(동의인지,다른 의견인지,이해가 안 된 건지!)
2. 마지막 발표 전까지 크런치 모드 갈아버려,,,
3. 노션 페이지 잘 분류하기! 길안내 필수- ✅ Keep
1. Team Task(발표 분배, 회의 사항) 잘 나눠서 순서대로 해치우기
2. 마감기한 등 리마인드 계속 잘 하기~
3. 드립 & 채팅 열씨미 하기 - 유일한 낙...,,
4. 회의 전에 회의 Agenda를 세우자
5. 12시까지 교재, 발표, 강의 잘 듣기
6. 주말 잘 활용하기
✨ 본 후기는 유데미-웅진씽크빅 취업 부트캠프 5기 IT 서비스기획 학습 리뷰로 작성되었습니다.
💻 유데미 큐레이션 바로가기 bit.ly/3ZpMIP7
📰 STARTERS 취업 부트캠프 공식 블로그 blog.naver.com/udemy-wjtb'2023-STARTER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데미 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5기 - IT 서비스 기획 5주차 학습일지 (1) 2023.05.07 유데미 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5기 - IT 서비스 기획 3주차 회고 (1) 2023.04.23 유데미 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5기 - IT 서비스 기획 2주차 회고 (1) 2023.04.16 유데미 스타터스 취업 부트캠프 5기 - IT 서비스 기획 1주차 회고 (0) 2023.04.09